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슬펐지만 볼거리는 많았던 스파이더맨 노 웨이홈

by 이중적이야 2022. 9. 29.
반응형

1. 스파이더맨 노 웨이 홈

 마블 영화는 말해 무엇하겠냐만은 (엄청난 자본, 액션, 볼거리, 슈퍼스타.. etc) 그럼에도 불구하고 의미가 있었던 최근의 마블 영화를 한편 소개하고자 합니다. 오늘 이야기할 영화는 다름 아닌 스파이더맨: 노웨이홈 입니다. (귀여운 톰!) 스포가 난무하니, 여기서 멈추셔도 됩니다.

 

2. 줄거리

 전편인 스파이더맨 : 파 프롬 홈의 마지막에서 빌런 미스테리오의 계략으로 인하여 스파이더맨의 정체가 피터 파커라는 사실이 세상에 알려지게 됩니다. 그리고 정의로운 영웅으로 포장된 미스테리오였기 때문에, 그를 처리한 스파이더맨은 궁지에 몰리게 됩니다. 특히, 피터의 사랑 MJ와 그의 절친 네드까지 곤란에 빠지게 되는데, 그건 다름 아닌 그들의 미래가 걸린 대학 문제였습니다. 피터는 자기 때문에 MJ와 네드까지 대학에 불합격하게 되자 고민 끝에 닥터스트레인지을 찾아갑니다.  그리고 주술로 자신이 스파이더맨이라는 사실을 전 세계 사람들이 잊게 해달라고 합니다. 닥터 스트레인지를 피터를 안쓰럽게 여기고 주술로 정말 기억을 지워주려고 합니다. 그런데 MJ와 네드, 그리고 메이 이모 등등, 자신이 사랑하는 사람들까지 기억을 잃게 된다고 하니 온갖 변수를 생각하며 주문 수정을 요청하다가 결국 주문에 문제가 생기게 됩니다. 닥터 스트레인지는 급하게 문제가 생긴 주문을 막습니다. 주문을 방해한 것에 대하여 혼을 내다가 별다른 노력은 하지 않고, 자기부터 찾아온 피터를 결국 쫓아냅니다. 다른 노력부터 먼저 하라고 말입니다. 피터는 닥터 스트레인지의 말을 듣고, 대학교 입학처 직원을 만나러 가게 되는데 여기서 놀라운 일이 벌어집니다. 바로 닥터 옥타비아누스가 등장합니다. 그렇습니다. 토비 맥과이어의 스파이더맨에 등장했던 그 닥터입니다. 우여곡절 끝에 대학교 입학처 직원을 구하고, 닥터 옥타비아누스를 막은 피터. 이후로도 다른 피터들을 스파이더맨으로 알고 있는, 샌드맨, 리저드맨, 일렉트로, 그린 고블린까지 등장합니다. 알고 보니 피터가 요청한 주문이 폭주했던 그 순간에 이 세계에 균열이 생겼고, 다른 세계의 빌런들이 등장하게 된 것입니다.   빌런들을 붙잡아서 다시 원래의 세계로 돌려놓으려는 닥터 스트레인지, 그런데 우리 어린 피터는 또 생각이 달랐습니다. (핵 고구마인 부분) 그들이 돌아갈 세계에서 그곳의 스파이더맨들에게 죽임을 당한다는 것을 알게 된 피터는 이들을 원래대로 돌려놓을 방법을 찾습니다. 매우 이 세계의 피터다운 생각이고, 여기서 고집부리는 걸 보니 생각나는 피터의 스승이 생각납니다. 그는 바로 아이언맨, 그 스승에 그 제자입니다. (울트론 기타 등등...)
  

 피터의 이 시도는 성공하나 싶었지만, 결국 최악의 빌런인 고블린으로 인해 위기를 맞이하게 됩니다. (메이 이모의 죽음) 이 위기를 어떻게 헤쳐나가야하나 싶을 때, 드디어! 그렇습니다! 드디어 다른 세계의 스파이더맨들이 넘어옵니다. 토비와 앤드류입니다.(이들을 한 자리에서 보게 되는 영화가 나오다니요!) 서로의 힘을 합쳐 위기를 극복해나가는 스파이더맨들, 그러면서 각 세계의 스파이더맨들은 자신들의 슬픔, 고민, 경험을 공유합니다. 슈퍼 히어로의 외로움과 고민을 알아주는 건 역시 같은 슈퍼히어로인 것 같습니다. 게다가 모두 같은 스파이더맨이니까요. 결국 이 세계의 피터가 원했던 대로 다른 세계의 빌런들을 모두 치료하고, 구원해내는 데 성공합니다. 그리고 그 타이밍에 딱 맞춰 닥터 스트레인지가 등장합니다.

 원래 있던 세계로 다시 돌아가는 치료받은 빌런들과 스파이더맨들. 그리고 닥터스트레인지는 새로운 주문으로 균열된 세계를 봉합하려 합니다. 이렇게 훈훈하게 사건이 끝나려고 하는 순간, 주문이 듣질 않습니다. 피터를 스파이더맨으로 아는 다른 모든 세계에서 넘어오려는 자들 때문에 균열이 쉽게 봉합되지 않는 건데, 알고 보니 이미 주문이 폭주하여 이 세계의 피터 파커가 있다는 사실을 모두가 잊어야 세계의 균열이 봉합된다고 합니다. 결국 피터는 중대한 결심을 합니다. 이 세계를 구하기 위해 닥터 스트레인지에게 다시 주문을 요청합니다. 모두가 자신을 잊게 해달라고 말입니다. 자신이 스파이더맨이라는 걸 아는 사람이 없어야 하기에, 자기 자신 자체를 모든 세상 사람들이 잊게 해달라고 합니다. 닥터 스트레인지는 매우 슬퍼하며, 하지만 세계를 구해야 하기에 주문을 외우고, 결국 피터는 모두에게 잊히게 됩니다.

 

 이후, 피터는 닥터 스트레인지가 주문을 외우기 전에 약속했던대로 MJ가 일하는 가게로 찾아가 모든 걸 설명하고 자기를 기억해내게 하려고 하지만, 자기를 모르던 때의 평범한 일상을 보내는 MJ와 네드를 보며 결국, 자기 자신을 MJ에게 알리는걸 포기합니다. 그리고 스파이더맨으로서, 고독한 슈퍼 히어로의 삶을 시작하며, 영화는 마무리가 됩니다.

 

3. 스파이더맨 노 웨이 홈 후기

 매우 슬프게도 스파이더맨은 어쩔 수 없는 번뇌와 번민의 상징인 히어로인가봅니다. 마블 영화에서나마 까불고, 천방지축에 행복한 스파이더맨이었는데 결국 기존의 전작들과 같이 일반인의 삶과 슈퍼 히어로서의 삶 사이에서 힘든 고민을 했던 그 스파이더맨으로 돌아왔습니다. 제목에서부터 "노 웨이 홈" 이길래 매우 불안했는데, 예감은 틀린 적이 없네요. 슬프지만 마블 영화의 의미 있는 전환점이 될 작품은 맞습니다. 멀티버스의 본격적인 시작이기도 하고, 톰 홀랜드의 스파이더맨 또한 본격적으로 성장한 슈퍼 히어로의 모습을 보게 될 서막이기도 하니까요. (톰이 행복해졌으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그냥 팬들 입장에서 토비와 앤드류, 그리고 톰까지 그 동안 많은 팬들을 웃고 울렸던 스파이더맨 3명이 한 자리에 모인 영화니까 이건 무조건 봐야합니다. 꼭 봐야죠. 말해 무엇할까요. 그런 의미에서도, 앞으로의 마블 세계관을 이해하기 위해서도 무조건 봐야 하는 영화 "스파이더맨 : 노 웨이 홈"이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