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건강검진 대상자조회

by 이중적이야 2023. 2. 20.
반응형

2023년 건강검진 대상자조회 방법

새해가 되어 홀수년생 건강검진의 해가 되었습니다. 새해가 되면서 빠르게 건강검진을 받으신 분들도 있겠지만, 아직 안 받으신 분들이 더 많으실 것 같아 건강검진 대상자조회 방법을 안내하려고 합니다. 

 

 

국민건강보험 사이트에서 건강검진 대상자조회 가능

국민건강보험 사이트에 들어가서 로그인을 하시면 건강검진 대상조회 가능합니다. 

 

 

건강검진 실시기간은 해당년도 12월 31일까지(2단계 암검진과 확진검사는 다음연도 1월 31일까지) 가능합니다. 

건강검진은 2년에 1회만 검진받을 수 있으며 검진 횟수를 초과하여 검진받는 경우에는 검진비용이 환수됩니다. 

단, 직장가입자 중 비사무직의 경우에는 1년에 1회 검진을 받게 됩니다. 

 

건강검진 대상자조회

 

검진은 일반건강검진과 6대 암검진으로 분류

일반건강검진의 검사 항목은 다음과 같습니다. 

- 기본검사 항목 : 진찰 및 상담, 신체계측, 시력&청력검사, 혈압측정, 흉부방사선, 혈액검사(혈색소, 공복혈당, 간장질환(AST, ALT, r-GTP), 신장질환(혈청크레아티닌, e-GFR)), 신장질환(요단백검사), 구강검진 

 

기본검사 외의 항목인 이상지질혈증, B형간염검사, 골밀도검사, 인지기능장애검사, 정신건강검사(우울증), 생활습관평가, 노인신체기능검사, 치면세균검사 항목의 경우에는 각 대상시기와 주기가 각기 다르니 아래 표를 참고하면 됩니다. 

 

이상지혈증이란 혈중에 총콜레스테롤, 중성지방, 저밀도콜레스테롤(LDL콜레스테롤)이 증가된 상태이거나, 고밀도콜레스테롤(HDL콜레스테롤)이 감소된 상태를 말합니다. 고지방 고칼로리 식사나 음주, 당뇨병, 갑상선기능 저하증 등이 원인이  있고 유전적인 요인으로 인해 발생하기도 합니다. 

 

6대 암검진은 위암, 대장암, 간암, 유방암, 자궁경부암, 폐암이 해당됩니다. 

 

위암은 40세 이상부터 검진을 실시하여 2년 주기로 위내시경검사를 실시합니다. 검진비용은 국민건강보험공단이 90%, 수검자가 10%를 부담합니다. 단 국가암검진대상자, 의료급여수급자는 본인부담금이 없습니다. 위내시경검사의 경우 비수면이 기본검사이며 수면검사를 할 경우 추가로 개인부담 비용이 있습니다. 수면내시경을 할 경우, 검진 후 자가운전은 불가하니 대중교통을 이용해야 합니다. 

 

대장암은 50세 이상부터 검진을 실시하며 1년 주기로 분변잠혈검사(대변검사)를 합니다. 2단계 검진은 분변잠혈검사 결과 잠혈반응 있음으로 나오는 사람에 한해 실시합니다. 분변잠혈검사를 실시하지 않고, 대장 내시경을 받은 경우에는 검사 비용을 전액본인이 부담해야 합니다. 

간암검사는 40세 이상 고위험군 대상으로 6개월(상&하반기) 주기로 각 1회 실시합니다. 

고위험군 기준은 아래와 같습니다. 

 

유방암과 자궁경부암의 경우 여성을 대상으로 실시하며, 유방암은 40세 이상 2년 주기로 유방촬영검사를 실시합니다. 자궁경부암의 경우는 20세 이상 여성을 대상으로 2년 주기로 자궁경부세포검사를 실시합니다. 

폐암의 경우 54세 ~ 74세 고위험군 대상으로 2년 주기로 저선량흉부 CT검사를 실시합니다. 

고위험군의 기준은 아래와 같습니다. 

확진검사는 1회에 한하여 본인부담비용이 면제됩니다. 

일반검진결과 고협압, 당뇨병 질환의심자는 가까운 병원이나 위원(상급 종합병원은 제외)에서 고혈압, 당뇨병 확진과 함께 진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단 의료급여수급권자는 의료급여법 상의 의료전달체계에 따라 가까운 의원에서 확진검사가 가능합니다. 

일반검진결과 폐결핵 질환의심자는 가까운 병원이나 의원(상급 종합병원 포함)에서 폐결핵 확진과 함께 진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건강검진 대상자조회

암 산정특례자 및 대장내시경 검사 후 5년이 경과하지 않은 수검자는 해당 암검진 대상자에서 제외됩니다. 단, 본인 희망 시 추가등록이 가능합니다. 

 

 

건강검진 대상자조회

당해연도 검진대상을 아니지만, 전년도 검진을 받지 않았다면 공단 지사 방문 또는 고객센터(1577-1000)로 신청하면 건강검진을 받을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